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걍교쥬입니다. 비트코인은 올해도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투자자들의 희비를 엇갈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 가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디지털 골드'라는 대접을 받으며 "투자를 할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들보다는 "어떻게 비트코인에 투자를 할까"라는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코인 투자자의 불편한 진실
  • 투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 비트코인 ETF 대표 상품인 BLOK ETF 소개
  • BLOK ETF 투자 방법과 수익률 백테스트

 

 

비트코인 투자자의 불편한 진실

 

 

먼저 비트코인 투자자의 불편한 진실을 살펴 보겠습니다.

 

유씨는 “8월 초 ‘비트코인 캐시’ 호황을 제대로 누렸다. 당시 관련 정보를 입수하고 투자금 600만 원을 비트코인 캐시에 다 걸었다. 자고 일어나니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3배로 올라 1800만 원이 돼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수익금 중 200만 원을 부모에게 드리고 남은 돈으로 다시 투자를 시작해 돈을 불려 갔다. 현재 유씨가 투자 목적으로 사용하는 돈은 2000만 원. 수익금은 10월 1억 원을 돌파했다.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단기간에 엄청난 수익률을 거둔 사람이 있습니다.

 

017년 12월부터 부인과 함께 저축했던 자금 5500만원을 종잣돈으로 비트코인과 다른 가상화폐를 사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첫 투자금의 가치는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하지만 기쁨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가격은 2017년 정점을 찍은 후 낙하했습니다. 이듬해엔 직전해 대비 90%나 급락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로 잃은 손해를 만회하려고 위험성이 더 큰 암호화폐 파생 상품에까지 손을 대봤지만 결과는 매우 참혹했습니다. 결국 비트코인 최고가 기준으로 약 8억 원 상당을 잃었습니다.

 

반면에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커다란 손실을 입은 사람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인생역전을 했고 어떤 이는 패가망신을 했습니다. 

 

평범한 대학생이자 취업준비생이던 유씨의 삶은 전업투자자가 된 뒤 완전히 달라졌다. 가장 크게 변한 것은 생활패턴. 언제 등락할지 모르는 코인 가격 때문에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하고 끼니만 겨우 해결한다. 자는 시간도 일정하지 않다. 목표수익을 올릴 때까지는 잠을 이룰 수 없다. 당장 내일 코인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기 때문. 하루 종일 꿈쩍도 않고 모니터만 바라보고 있다 보니 몸무게도 10kg가량 불었다.

 

하지만, 비트코인으로 큰 수익을 올린 유씨의 삶도 마냥 행복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투자는 왜 하는 것인가?

 

저는 이 지점에서 '투자는 왜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투자의 의미가 제 각각이겠지만 제가 투자하는 이유는 '나 대신 돈이 일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투자할 자산의 내재 가치를 분석하고 미래에 그 가치가 성장할 대상에 내가 가진 현금을 위임하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고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그 대신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가도 좋고, 책을 읽어도 좋고, 운동을 할 수도 있고, 그냥 빈둥거릴 수도 있는 그야말로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게 비트코인과 무슨 상관이냐?

 

이쯤 되면 '그래서 그게 비트코인과 무슨 상관이냐?'라고 물어볼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배당주를 투자해 놓고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자유시간이 많아져서 이 책 저 책 읽다 보니 비트코인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멀지 않은 시점에 모든 사람이 인터넷 뱅킹 대신 암호화폐 지갑으로 디지털 화폐를 송금하고 결제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 글로벌 각국은 불과 몇 달 사이에 디지털 화폐에 대한 시각이 급격하게 바뀌었다.
  • 불티나는 달러화 발행에 세계 각국은 디지털 화폐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 일본이 기존의 입장을 선회하여 '디지털 엔화' 발행에 속도를 낸다.
  • 중국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맞춰 '디지털 위안화'를 출범한다.
  • 한국은행은 디지털 화폐 실험을 과감하게 진행한다.
  • 미국도 은행의 가상자산 사업 진출을 위한 세부 지침을 마련 중이다.

 

실제로 주요 선진국들도 정부의 주도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시장을 인정하거나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비트코인은, 아니 암호화폐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고 사회적 현상이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골드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골드다.

 

저는 이 한 문장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시장의 미래를 대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사라는 말이냐? 말라는 말이냐?

 

그래서 '지금 당장 비트코인을 사라는 말이냐? 말라는 말이냐?'라고 물으실 텐데요.

 

물론, '비트코인'을 직접 매수하셔도 됩니다. 비트코인 투자자의 불편한 진실을 몸소 체험하고 싶으시다면요.

 

하지만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해야 한다는 욕심을 버린다면

 

적당한 수익률과 심신의 안정을 보장받고, 시간의 자유까지 확보할 수 있는 비트코인 간접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 ETF죠, 한국말로 하면 비트코인 상장 지수 펀드입니다.

 

 

비트코인 ETF 대표 상품인 BLOK ETF를 소개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만, 오늘의 본론을 시작하겠습니다.

 

'BLOK ETF'

 

BLOK ETF

 

이미 들어 보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비트코인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ETF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ETF라고 불러도 무방하겠습니다.

 

Amplify가 운영하는 BLOK ETF는 비트코인을 보유 중이거나 채굴하는 기업,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블록체인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회사에 투자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평가액이 0원이 된다 해도 BLOK ETF가 0원이 되는 일은 절대 없을 겁니다.

 

BLOK ETF Holdings

 

금일 기준 BLOK ETF의 상위 10위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그리고 BLOK ETF 보유 총액 기준 1등이 엔비디아입니다.

 

'니가 왜 거기서 나와?'라는 의문이 드실 텐데요.

 

NVIDIA Omniverse™는 가상 협업 및 물리적으로 정확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해 구축된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연구자 및 엔지니어는 주요 설계 도구, 자산 및 프로젝트를 연결하여 공유 가상 공간에서 협업하고 과정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홈페이지의 설명인데요. 엔비디아가 GPU를 발판으로 메타버스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종목들은 비트코인을 보유 중이거나 채굴 중이거나 거래하는 기업들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오늘의 핵심은 안전한 투자 방법을 알려 드리는 것이니까요.

 

 

이제 BLOK ETF가 뭔지는 대강 알겠는데, 저게 정말 돈이 되는 거냐?

 

'이제 BLOK ETF가 뭔지는 대강 알겠는데, 수익률이 어떻게 되냐?'라고 물어볼 때가 되었습니다.

 

BLOK ETF의 수익률에 대한 답을 하기 전에 투자 방법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BLOK ETF를 정액 분할 매수 방식으로 투자하자.

 

그리고,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백테스트를 통해서 BLOK ETF 투자 수익률을 알아 보겠습니다.

 

약 3년간 BLOK ETF에 매달 1000달러를 투자한다고 가정하고, 수익률 벤치마킹은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SPY ETF를 입력하였습니다.

 

BLOK 정액 매수

 

BLOK ETF 투자 수익률 백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BLOK 정액 매수 투자 수익률

 

첫 번째 포트폴리오가 BLOK ETF 투자 수익률입니다. 그림에서는 파란색입니다.

  • 약 3년간 투자했으니 투자 금액은 $36,000
  • 최종 평가액은 $86,000
  • 수익률은 약 138% = (86000-36000)/36000
  • MDD는 -20%

 

한 달에 한번 10분 정도의 시간을 들이고 MDD -20%에 138% 수익률이면 꽤 괜찮은 투자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BLOK ETF를 통한 비트코인 간접 투자법 소개를 마치며

 

오늘은 BLOK ETF를 이용해서 비트코인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투자 수익률 백테스트 결과도 보여 드렸는데요.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내가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다.
  •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미래 가치가 높은 산업에 간접 투자를 하면 괜찮은 수익도 올리고 자유 시간도 확보할 수 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투자 목표를 생각해 보시고 그에 적절한 투자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비트코인 ETF 대표 상품 중 하나인 BLOK ETF 투자 방법, 그리고 투자 수익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