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가격이 급등하며 투자자의 주목을 받고 있는 폴리곤, 매틱 코인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대비 수수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폴리곤(매틱 코인) 현황 (2022/07/19 업데이트)

 

폴리곤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대세입니다.

 

폴리곤은 지난달 초 스테이블코인 테라USD(UST)의 1달러 고정가격이 무너지며 UST와 연동된 루나까지 폭락하는 '테라 사태'가 발생한 이후 재빠르게 움직였다.

폴리곤 재단은 블록체인 테라 기반 프로젝트들이 테라 사태 이후 이주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해 적극적으로 '구애 작전'을 펼쳤다. 라이언 와트 폴리곤 스튜디오 최고경영자(CEO)는 이와 관련해 지난달 16일 트위터에서 "폴리곤 이전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테라 기반 프로젝트와 접촉하고 있다"며 "우리 자본과 자원을 통해 테라 개발자들과 그들이 조성한 커뮤니티를 우리 플랫폼으로 끌어오겠다"고 밝혔다.

 

폴리곤 재단은 테라 기반 프로젝트 개발자 이주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고 이후 50개 이상의 유망한 프로젝트들과 긴밀히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이 불황을 맞이하면서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등 거대 기업들이 인력 규모를 줄이고 있지만 폴리곤은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 고위급 인사 50명을 채용하면서 재단 규모도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폴리곤, 이더리움 레이어 2 솔루션

 

폴리곤은 이더리움의 속도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멀티체인이자 레이어 2 확장성 솔루션인데, 이더리움의 비싼 거래 수수료 때문에 반사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확장성이 낮은데 보안을 위하여 작업 증명(POW) 알고리즘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폴리곤의 주요 목적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여 암호화폐의 거래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폴리곤은 무료 수준의 저렴한 가스비(거래 수수료)와 이더리움보다 500배 빠른 처리 속도를 장점으로 내세우며 시장에서 승승장구 중입니다.

 

먼저, 폴리곤의 네이티브 토큰인 매틱 코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폴리곤 홈페이지

 

 

폴리콘, 매틱 코인 장점

 

첫째, 폴리곤은 빠른 속도와 상호 운용성을 바탕으로 많은 파트너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400개 이상의 dApp이 폴리곤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는데, NFT, 게임, DAO, 지갑, 오라클, B2B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째, 이더리움의 디파이 활성화 그러나 가스비 급등으로 폴리곤이 의문의 1승을 거두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디파이의 선두 주자입니다. 현재 이더리움에는 150만명 정도의 일일 사용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략 3800개의 dApp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더리움의 가스비가 급등하면서 낮은 거래 비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폴리곤으로 몰려 들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스비에 비하면 폴리곤의 가스비는 공짜나 다름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그레이스케일의 투자 상품 고려 대상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디지털 자산 관리 회사인 Grayscale이 투자 상품으로 고려 중인 토큰에 폴리곤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거래소에 상장이 되거나 투자 유치를 받거나 혹은 기업이 암호 화폐 결제를 수락한다는 뉴스 등이 코인 가격 변동의 가장 크고 일관된 동인이었습니다.

 

Grayscale의 발표 내용만으로도 매틱 코인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폴리곤, 매틱 코인 단점

 

폴리곤은 이더리움의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입니다. 그리고 레이어 2 솔루션이 필요했던 이유는 단 한 가지 입니다. 이더리움이 너무 느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20년 12월 이더리움 2.0이 발표되었습니다. 작업 증명에서 지분 증명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가 완료된다면 폴리곤의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이더리움으로 복귀할 거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폴리곤의 네이티브 토큰인 매틱의 가격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폴리곤의 위험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폴카닷은 레이어 0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암호화폐의 허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폴리곤이 이더리움의 하위 네트워크라면 폴카닷은 이더리움, 비트코인, 솔라나 등 모든 암호화폐의 호환성을 지원합니다.

 

폴카닷을 비롯한 체인링크와 같이 블록체인 상호 운용성을 목표로 개발 중인 프로젝트는 모두 폴리곤의 잠재적인 경쟁자입니다.

 

 

이더리움 vs. 폴리곤(매틱 코인) 수수료 비교

 

이더리움 가스 수수료를 추적할 수 있는 이더스캔에 의하면 온체인 거래에 대한 기본 수수료는 평균 7~8Gwei입니다. 그리고 NFT 및 DEX 거래 수수료는 약 $1.52 – $4였습니다

 

반면 폴리곤 기본 수수료는 40Gwei에서 66Gwei 사이입니다. 심지어 하루에 최대 100Gwei를 찍기도 합니다.

 

그래도 폴리곤은 이더리움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그 이유는 이더리움은 ETH로 계산되고 폴리곤은 MATIC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더리움에서 7Gwei의 거래 비용은 대략 $0.62입니다. 반면에 폴리곤의 66 Gwei는 $0.000358에 불과합니다.

 

더불어 거래 속도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폴리곤은 트랜잭션을 2.3초 만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더리움은 1분에 6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 전망

 

Polygon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을 위한 오프/사이드 체인 확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Ethereum과 같은 기본 플랫폼에 구축된 dApp을 설계, 구현 및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ATIC 지갑, 결제 API 및 SDK, 제품, ID 솔루션 및 기타 지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폴리곤은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며 성장을 이끌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PoS 메커니즘을 선택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도 네트워크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