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걍교쥬입니다. 오늘은 2021년 암호화폐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아웃퍼폼하고 있는 솔라나 코인의 장점 3가지와 단점 3가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코인 가격이 대체로 하락 중인 가운데 솔라나가 약세장 속에서 3%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솔라나는 최근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에서 급성장하며 가격 전망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솔라나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솔라나 시세는 200달러 부근이지만 조만간 300달러까지 오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솔라나가 타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높은 거래 처리 속도를 내세우며 등장했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블록체인의 탈중앙성은 어느정도 포기할 수밖에 없다. 즉,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 유효성 검증 역할을 하는 노드 수가 적다는 뜻인데, 이같이 노드의 분산이 미흡한 상태에서 만약 트랜잭션 부화가 발생하게 된다면 노드가 모두 멈춰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다.

 

하지만, 솔라나의 문제점에 대한 업계의 비판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금일 기준 솔라나의 주봉 차트인데요, 4주 연속 하락세입니다.

솔라나 주봉 차트

 

솔라나가 조정을 받고 다시 치고 올라갈지 아니면 끝없는 하락의 시작인지, 단기적인 가격 예측은 누구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솔라나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면서 장기적인 투자 관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솔라나

 

 

솔라나 코인 장점 #1. 속도와 수수료

 

아마도 Solana의 가장 큰 장점은 거래 속도일 것입니다. Solana는 빠른 거래 속도로 이더리움의 강력한 라이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 증명(PoW) 모델에서 작동하는 Ethereum의 경우 초당 약 13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지만, 솔라나는 초당 수만 개의 트랜잭션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솔라나의 평균 속도는 약 5만 TPS로 알려져 있습니다.

 

Solana의 기록 증명(PoH)과 지분 증명(PoS) 모델은 코인 소유권을 기반으로 거래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검증 방식은 Solana의 수수료를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Solana의 평균 수수료는 거래당 1센트 미만입니다.

 

 

솔라나 코인 장점 #2. 스마트 컨트랙트와 NFT 수요 급증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플랫폼이 분산 애플리케이션 또는 dApp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코드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한 최초의 암호화폐였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컨트랙트와 dApp의 인기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혼잡을 초래하여 더 빠른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솔루션이 바로 솔라나입니다.

 

NFT 마켓플레이스인 Solanart는 Solana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므로 NFT 구매자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구매자보다 더 빠른 거래 속도와 낮은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NFT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솔라나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솔라나 코인 장점 #3. 에너지 절감

 

차세대 기술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가장 큰 비판 중 하나는 환경 문제입니다. Bitcoin을 채굴하고 PoW 모델을 통해 거래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용량은 현재 연간 약 6천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생성하여 그리스 전체와 거의 비슷한 양의 탄소 발자국을 만들고 있습니다.

 

Solana의 PoS 및 PoH 검증 프로세스는 상대적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환경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솔라나 코인 단점 #1. 불안정한 네트워크

 

Solana는 Ethereum보다 더 작은 사용자 커뮤니티와 짧은 실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충분히 검증받지 못했습니다. 최근 솔라나 재단은 솔라나 블록체인이 "간헐적 불안정성"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솔라나의 평판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지금은 솔라나의 총 예치 자산(TVL, Total Value Locked)이 이더리움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만약 이더리움과 비슷한 규모의 총 예치 자산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솔라나의 네트워크 신뢰도는 이더리움보다 훨씬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솔라나 코인 단점 #2. 적은 프로젝트

 

이더리움은 솔라나보다 훨씬 더 많은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State of the dApps에 따르면 현재 2,887개의 Ethereum dApp이 있습니다. 

 

Solana는 약 350개의 총 프로젝트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분산 금융 또는 DeFi, 애플리케이션, NFT 프로젝트 및 게임 앱이 포함됩니다. Solana의 빠른 속도와 낮은 수수료는 향후 프로젝트가 늘어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현재는 이더리움과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솔라나 코인 단점 #3. 인플레이션

 

2020년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몰린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으로부터 피난처를 찾자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암호 화폐는 총 코인 수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2,100만 개로 제한되며 최종 코인은 2140년에 채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솔라나는 고정된 코인 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 Solana는 매년 8%씩 공급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솔라나는 인플레이션 제로를 추구하는 암호화폐 본래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습니다.

 

 

솔라나 코인 분석을 마치며

 

솔라나의 장점과 단점은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리고, 빠르게 상승하는 자산은 위험 수위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Momentum은 양방향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즉, 추세가 바뀌는 순간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솔라나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은 중립 정도 되겠습니다. 치명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자산에 굳이 위험을 무릅쓸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현재 알트코인이 14,000가 넘는다고 합니다. 저는 좀 더 암호화폐의 가치에 부합하는 알트코인을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bbreviation.

  • PoW: Proof of Work
  • PoS: Proof of Stake
  • PoH: Proof of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