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의 경제적 자유 달성을 위한 주식 투자 전략 1편으로, 직장인 투자자의 장/단점을 정리하였다.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와 직장인의 장점을 바탕으로 필승 전략을 수립한 후 주식을 시작해도 늦지 않는다. 필승의 전략이 없다면 시작하지도 말자.

 

동학개미 주식 투자 현황

 

지피지기 백전불태

2020년 코로나와 더불어 동학 개미 열풍이 불며 주식을 시작한 직장인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벌써 1년 여가 지났다. 작년 한 해 약 50%의 투자자가 수익을 보았다고 하는데, 올해부터는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많은 투자자가 울상을 짓고 있다는 풍문이 떠돌고 있다.

나를 포함하여 주식으로 퇴사 준비를 하는 직장인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잘못된 방식으로 시작해서 큰 빚을 지고, 퇴사는 커녕 죽을 때까지 일만해야 되는 분들을 TV 프로그램에서 자주 보게 되는 상황이다.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다.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

그렇다면 일단, 주식으로 퇴사 준비를 하는 첫 번째 과정으로 직장인 투자자의 장단점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직장인 투자자의 장점은 무엇인가?

첫째, '직장인 투자자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직장인 투자자는 자기 마음대로 할 수있다 !'라고 한다면 대부분 그게 무슨 장점이냐?라고 반문할 테지만 기관이나 펀드매니저들은 다양한 규제로 오히려 개인투자자들을 부러워 한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기관 투자자는 매력적인 기업의 주식을 발견해도 시가 총액이 너무 작거나, 거래량이 적어서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는 시가 총액이나 거래량과 상관없이 투자할 수 있다. 단, 마음대로 투자할 수 있다는 상황을 본인한테 유리한 포지션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할 것이다. 주위에서 또는 본인이 테마주, 동전주에 마음대로 투자했다가  반토막 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목격했을 것이다. 

 

누구나 아는 얘기지만, 자유란 양날의 검과 같아서 무턱대고 휘두르다가 내 손가락을 자를 수 도 있는 것이다.

둘째, '직장인은 월급을 받는다 !'

이는 전쟁터에 나갔는데 내 총은 한 달에 한 번씩 자동으로 재장전되어 총알 떨어질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꾸준한 현금흐름이 어떻게 투자 수익과 이어질까? 간단한 예를 들어 보자. 우량한 주식을 10~20개 선정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정액 매수 적립식' 투자를 5~10년 이상 꾸준하게 된다면 시장에서 손해 보기가 힘들다는 통계 결과가 있다. 

 

주식 시장의 노이즈로 인하여 포트폴리오에서 20~30프로 마이너스가 발생했을 경우 현금 흐름이 없는 전업 투자자는 밤에 잠도 못 잘 만큼의 리스크가 되겠지만 직장인은 월급으로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단, 내가 선정한 종목이 우량주라는 전제가 성립해야 한다.

셋째. '직장인은 자신이 몸 담고 있는 업종의 전문가이다'.

일종의 피터 린치식 투자법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본인의 회사 또는 경쟁 업체의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남들과 다른 안목을 바탕으로 훌륭한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는 무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의 펀더멘탈을 확인하고, 동종 업계의 평균 PER, PBR 등을 비교하여 내재가치와 현재 가치의 차이(안전 마진)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직장인 투자자의 단점은 무엇인가?

첫째. 투자 금액이 적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의 하나가 '나도 100억만 있으면 일년에 20~30억 쉽게 벌겠다.'는 허풍이다. 이는 일종의 착시 현상으로 수익률은 비율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한 마이너스가 발생할 경우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지금 100만원으로 연 20~30만 원을 벌지 못한다면, 절대로 100억이 있다고 20~30억을 벌 수 없다! 또한, 100만원에서 -10프로이면 10만 원 손해지만, 100억에서 -10프로이면 10억 손해이다. 그러니, '투자 금액이 적다'는 것이 단점인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오히려, '투자 금액이 적어서 불리하다'라고 생각하는 당신의 확신 편향이 큰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둘째. 시장에 진입하는 순간 직장인 투자자는 전문 투자자들과 경쟁해야 한다.

직장인들은 절대적으로 그들에 비해 주식 공부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 이 점을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직장인 투자자는 전문 투자자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장에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고 실행해야만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당신이 차트를 보고 투자해서 전문 트레이더를 이길 수 있을까? 직장인이 퇴근 후에 틈틈이 개발한 아마추어 수준의 알고리즘이  전문 투자 기관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길 수 있을까?

 

젊을 때는 객기나 취기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을 하기도 하지만, 투자는 평생 하는 것이다. 직장인에게 유리한, 직장인이 이길 확률이 높은 투자 방법을 찾고 나서 시장에 들어가도 절대로 늦지 않다.

결론

주변 지인들이 첫 번째 투자에서 운 좋게 성공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그러나 이는 절대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치명적인  결함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은 첫 번째에서 번 돈은 물론이고 최초의 투자금까지 잃는 경우가 허다하다.

 

'인생은 절대 한 방'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

 

남들이 무시하는 조그마한 성공이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된 후에야 모든 이들이 부러워하는 하나의 성공 신화가 탄생하는 것이다. 오늘은 주식으로 퇴사 준비하기 첫걸음으로 직장인 투자자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직장인의 월급이란주식 시장에 재미 삼아 투자했다가 따면 재수고, 잃으면 그만이어도 되는 그런 하찮은 것이 아니다. 필승의 전략을 세워서 반드시 원금을 지키고 수익을 창출해서 경제적 자유를 쟁취할 수 있는 피눈물이 묻은 소중한 자산이다.

일단, 오늘은 하나만 기억하자.

 

전략이 없다면, 매수 버튼 누르지 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