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본 글은 미국배당주로 월급쟁이들이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아래의 가이드 5가지를 참고하면, 은퇴 후에도 배당주로 안정적인 월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주식으로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면

투자 초기 단계에서는 주기적으로 입금되는 배당금으로 투자의 재미와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자면 꾸준히 증가한 배당금만으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미국 배당주 투자로 노후를 준비하고자 하는 월급쟁이들에게 필요한 기본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국 배당주 투자 가이드 5가지

 

법칙 #1: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라 !

많은 위대한 회사들이 있지만, 때로는 그러한 회사도 심각한 경영난에에 빠진다면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

만일 당신이 하나 또는 두 개의 배당주에 집중 투자(몰빵)하고 있다면, 심각한 곤경에 처할 수 있다.

최근의 포트폴리오 이론에 의하면 적어도 30개 정도의 회사에 투자해야 변동성이나 집중투자로 인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법칙 #2: 역사적으로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을 선택하라 !

배당주 포토폴리오를 구성할 때 고배당주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미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10%, 15%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가 있다.

그러나 이런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는 재정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다.

높은 배당금을 유지할 능력이 있는지 미심쩍은 회사보다는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온 배당귀족주에 투자하라.

만일 개별주를 선택하는 것이 귀찮다면 배당귀족주에 분산 투자하는 ETF에 투자하라.

예를 들어 VIG는 배당을 꾸준히 늘려온 200개 이상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운용 보수도 아주 저렴하다.

 

법칙 #3: 분할 매수하라 !

당신이 먹고 살 배당주 포토폴리오를 만드는 것은 거북이 걸음과 비슷하게 천천히 부를 늘려가는 마라톤 경주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일정하게 투자하라.

일정한 주기로 주식을 매입하라.

당신은 주식을 매입을 정확한 타이밍을 알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그 대답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분할 매수하라 !

일정한 주기(한 달, 두 달, 분기 등)로 주식을 매입하라.

비싸게 살 때도 있고, 싸게 살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궁극적으로 옳다.

왜냐하면 장기전에서는 시장에 참가한 총 시간의 합이 마켓 타이밍 전략을 이긴다, 대부분의 경우에.

(Time in the market beats timing in the market)

 

법칙 #4: 물가 상승률에 대비하라 !

만일 당신의 배당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3%인데, 물가 상승률이 3%라면 당신의 수익은 얼마인가?

0%이다.

포토폴리오 구성의 기본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는 것이다.

당신의 포토폴리오 수익률은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비율로 증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틸리티 회사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견고한 배당 지급을 유지해 왔지만, 이러한 회사는 더 이상의 성장 잠재력이 없다.

반면에 월마트는 이익을 꾸준하게 늘리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월마트는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여 아마존과 같은 업체와 경쟁 중이다.

이렇게 배당 외에 가치가 꾸준히 성장하는 회사는 당신에게 인플레이션을 능가하는 시세차익을 돌려 줄 것이다.

 

법칙 #5: 약세장을 대비하라 !

마지막으로 약세장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자.

만일 당신이 은퇴 후 연간 3,000만의 수입이 필요하고, 포토폴리오 배당금 수익률이 3%라면 세금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대략 10억을 투자하면 된다.

그래서 당신의 투자금 총액이 10억이 되었다면 이제 은퇴해도 될까? 개인적인 대답은 "아니다".

운이 없게도 당신이 은퇴할 시점에 경제가 불황에 빠지고, 당신의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2%가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니,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별도로 마련하기 바란다.

1년치 생활 자금을 예금으로 보유하거나, 총 자산의 일정 비율을 현금성 자산으로 유지하는 방법 등이 있다.

 

 

결론

 

본 글은 미국배당주로 월급쟁이들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정리해 보았다.

위의 가이드 5가지를 참고하면, 은퇴 후에도 배당주로 안정적인 제 2의 월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은퇴를 위한 배당 포토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미국 배당 귀족주 리스트를 펼쳐 놓고

배당 성장주를 10~20개 골라서 포트폴리오로 편입하면 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미국 샐러리맨들은 배당주로 노후를 준비한다고 한다.

 

하지만 오랜 시간에 걸친 꾸준한 포트폴리오 운영이 더해져야 한다.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이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일 수도 있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