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연구소/주식 투자 이론

황금알을 낳는 투자 공부 #2 - 직장인 투자자의 마음가짐

걍교쥬 2021. 4. 24. 15:21

직장인의 경제적 자유 달성을 위한 주식 투자 전략 2편으로, 직장인 투자자의 마음가짐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주식 시장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을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야 현실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투자에 성공하는 비율은 5%이다.

 

"BLASH"

 

당신은 히말라야 은둔 고수의 주식투자 비법을 알고 있는가? 뜻은 아래와 같다.

Buy Low & Sell High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해서 누구나 주식 시장에 들어가기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거란 착각에 빠진다. 그래서 경제적 독립을 꿈꾸며 퇴사를 준비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거침없이 투자의 세계에 뛰어들고 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확률은 평균 5%라고 한다. 주위에서 주식하는 사람 20명이 모이면 그중에 한 명만 돈을 딴다는 말이다.

당신이 지금 당장 주식 시장에 뛰어든다면 확률적으로 19명 중에 한 사람이 될 것이 명약관화하다. 초등학생은 서울대를 꿈꾸기 마련이고, 취준생은 대기업을 희망하고, 직장인은 임원을 목표로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오늘은 직장인 투자자로서 어떻게 해야 5%에 들 수 있을까? 그에 합당한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첫째, 주식 시장과 거리를 유지하라.

만일 당신이 주식 시세를 끊임없이 점검하는 타입이라면, 그리고 한 술 더 떠서 시세 확인 때문에 회사 생활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그야말로 소탐대실이라 하겠다.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사무실에 앉아 있다고 일 잘하는 사람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 오히려 본인의 무능력을 은폐하기 위한 의태 전략일 가능성이 아주 높을 뿐이다.

 

혹시 당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사장이 엉덩이 무거운 직원을 칭찬하고 다닌다면 하루빨리 그 회사를 떠나는 것이 좋을 것이라 단언한다.

"주식 시세 확인 시간과 주식 투자 수익률은 상관관계가 없다!"

오히려 역의 상관관계가 존재할 수도 있으니 유념하기 바란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주식 시장의 돈은 데일리 트레이더들이 진즉에 싹쓸이했을 것이다. 그래서 직장인 투자자가 지녀야 할 첫 번째 자세는 "주식 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매매 계획을 반드시 수립하고 계획에 의해서만 주식 매매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꿈 깨라

당신은 주식으로 얼마를 벌 생각인가? 

30프로? 가소로운가? 

1000프로? 이 정도는 되어야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는가?

꿈 깨시라!

주식 투자로 팔자 바꾸겠다는 헛된 꿈부터 접지 않으면 당신은 망하게 되어 있다.

당신이 직장인으로서 성실하게 공부하고 꾸준하게 투자할 경우 당신이 실제로 벌어들일 수 있는 최고 수익률은 시장의 수익률과 비슷하다. 당신이 시장을 2~3프로라도 이기기 위해서는 전문 투자자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며 그만한 노력을 기울인다고 해도 성공할 확률은 거의 없다. 전업 투자자가 모두 시장을 이겼다면 직장인 투자자는 주식 시장에서 무조건 털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직장인 투자자의 목표 수익률은 "물가상승률 + 은행 이자율"을 약간 상회하는 선에서 설정하기 바란다. 인정하기 어렵겠지만. "직장인의 부는 직장 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고 직장인의 투자는 월급으로 축적되는 자산을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하고 장기적인 복리 수익률을 추구하여 은퇴 후에 필요한 생활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당부하지만, 만일 당신이 한두 번의 투자 성공으로 전업 투자자의 망상에 빠져 있다면 나의 조언을 귀 담아 듣기 바란다.

"꿈 깨시라!"

셋째. 주식은 투자인가 투기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기 투자, 가치 투자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실제로는 단기 매매를 한다. 아마도 "가치 투자, 장기 투자를 한다고 해야 투자다."라는 사회의 통념이 반영된 것 같다. 하지만, 투자와 투기는 구분하기 쉽지 않다.

매수 하루 만에 매도를 한다고 해도 내가 계획한 수익률을 달성한 경우라면 투자인 것이다. 하지만, 10년째 주식을 보유했다고 해도 차트 보고 들어갔다가 물린 경우라면 투기인 것이다. 그리고, 주식 시장은 투기판이라고 투덜거린다. 사실, 주식 시장 그 자체는 투기도 아니고 투자도 아니다. 그냥 자본주의를 지탱하는 시장의 하나일 뿐이다.

당신이 일확천금을 노리고 뛰어드는 순간 투기가 될 확률이 높아질 것이고, 꾸준한 공부를 통하여 기대 수익률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변동성 관리가 가능한 전략을 수립 후  그 룰에 따라 행동한다면 투자가 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의 투기 아닌 투자는 다음의 순서를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 자신의 현재 자산과 목표 자산을 파악한다.
  2. 목표 자산에 이르기 위한 수익률과 기간을 산정한다.
  3. 그 목적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4. 계획한 대로 꾸준하게 실행한다. (포트폴리오에 오류가 발견된다면 수정할 수도 있다.)
  5. 목표 자산에 도달한다.

단순하지만, 실행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루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주식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보다 오랜 기간에 걸쳐 룰에 따라 전략을 실행하는 꾸준함이 제일 어려운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매년 1월 1일마다 운동 계획을 세우지만 며칠이나 지속할 수 있었는지 되새겨 보기 바란다. 투자의 세계에는 투자자의 마음가짐이나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숙지하고 퇴사를 준비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