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육에서 나오는 호르몬 마이오카인을 아시나요? 혈당을 개선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며 우울증 개선에 항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4050 직장인의 생활습관병인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운동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73년생 직장인입니다. 2021년 48살에 고혈당과 과지방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 2023년 50살의 나이에 체지방률과 혈당이 모두 정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부하고 효과를 체험한 운동법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하겠습니다. 원리를 이해해야 운동 효과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근력 운동을 할 때 마이오카인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성 수축 과정에서 더욱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장성 수축이란 무엇일까요?

 

신장성 수축 vs 단축성 수축

 

운동할 때 근육이 늘어나면 신장성 수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근육이 짧아지면 단축성 수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보통 운동할 때 어떤가요?

 

단축성 수축에만 집중하고 신장성 수축은 대강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운동할 때 신장성 수축에 더 집중하세요. 그러면 운동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턱걸이를 예로 들어 볼까요? 올라가는 것보다 내려오는 과정에 집중하세요. 최대한 버티면서 내려오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큰 근육을 쓰면 더욱 유리하겠죠? 

 

우리 몸에 있는 큰 근육은 뭘까요? 엉덩이, 허벅지 근육이 제일 큽니다. 이 근육을 쓰는 운동은 뭐가 있을까요? 데드리프트, 스쿼트, 그리고 케틀벨 스윙이 있습니다.

 

데드리프트, 스쿼트는 헬스장에 가야 할 수 있습니다. 케틀벨 스윙은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케틀벨 스윙은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제가 쉽게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 있으니 집에서 운동하실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약을 먹으면 혈당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부작용이 커지면서 악순환에 빠지게 되죠. 운동으로 혈당을 관리하려면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살도 빠지고 신체 능력도 좋아집니다. 선순환이 되는 거죠.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어 보세요. 그러면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혈당, 비만, 그리고 우울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050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몸짱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