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레디플레이어원'을 보셨나요? 메타버스하면 VR 헤드셋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나한테 맞는 VR 헤드셋이 무엇일까요? 답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현황과 VR 헤드셋 베스트 제품을 살펴 보고 선택 가이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가상 현실 헤드셋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META(구 Facebook)가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경쟁자가 출현하고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더 많은 선택지가 생기고 있습니다.
올해 가상현실(VR) 헤드셋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이다. 그 중 메타가 전체 VR 패널 사용량의 80%를 차지하며 성장을 이끌고, 소니는 OLED 패널 사용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IDC에 따르면 메타는 2022년 1분기 VR 헤드셋 시장의 90%를 장악했다고 합니다. Meta의 Oculus Quest 2 는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보조금과 독점 콘텐츠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Meta의 가장 가까운 경쟁자는 ByteDance의 Pico로, 1분기에 시장 점유율이 4.5%에 불과했습니다. Pico는 주로 중국 내에서 운영되지만 최근에 여러 유럽 국가로 확장했으며 소비자 지향 콘텐츠 라이브러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분기 VR 헤드셋의 글로벌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1.6% 증가했으며 수요 지속과 공급 완화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IDC는 1년 동안 VR 헤드셋 출하량이 전년 대비 26.6% 증가한 1,390만 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리서치업체에 따르면 "2023년에는 판매량이 2000만대를 넘어 평균 판매가가 정점에 이를 것이다"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내년에 Meta뿐만 아니라 Pico와 Sony의 차세대 헤드셋을 구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Apple도 2023년에 매우 기대되는 혼합 현실 헤드셋을 출시할 예정이며, 분석가들은 이 헤드셋이 "게임 체인저 "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이 MR 헤드셋을 출시한다면 향후 확장현실(XR)기기 시장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아이폰을 중심으로 애플 생태계와 맞물려 큰 폭의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능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MR 헤드셋을 내년께 출시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동안 애플은 AR 또는 VR 헤드셋이나 스마트 글래스 등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지만 실제 제품으로는 출시된 적이 없다. MR은 VR과 AR 기술이 접목된 메타버스 환경을 뜻한다.
그러나 애플과 다른 헤드셋 제조사들이 메타의 시장 지배력을 얼마나 빨리 무너뜨릴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VR 헤드셋을 살 것인가?"
시장 상황이야 어쨌든, 우리의 관심사는 따로 있습니다. 우리에게 적당한 VR 헤드셋은 무엇일까요?
먼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VR 헤드셋 베스트" 제품부터 살펴 봐야 되겠습니다.
1. 오큘러스 퀘스트 2
무선 VR을 개척한 Quest 2는 인기 있는 Quest 헤드셋의 결정체입니다. Quest 2를 통해 Meta는 더 높은 AI 기능과 6GB RAM을 제공하는 Qualcomm Snapdragon XR2 플랫폼으로 처리 능력에서 일대 혁신을 이룹니다. 새로운 디스플레이는 1832 x 1920 픽셀을 제공하며 가장 높은 해상도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존 Quest보다 50% 더 많은 픽셀을 사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 및 생산성 앱에서 360도 비디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좋아 보입니다.
장점
- 간편한 설정 및 사용
- 절묘한 디스플레이
- 무선 전화
단점
- 2~3시간의 배터리 수명
- 페이스북 로그인 필요
2. HTC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해상도를 2880 x 1700 으로 높이고 동급 최고의 실내 추적 기능을 원한다면 Vive Cosmos를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코스모스 엘리트는 Cosmos에 대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며 시스템은 상호 운용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HTC 구성 요소와 함께 자신만의 VR 게임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유선 장치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장점
- 모듈러
- 높은 해상도
단점
- 트래커 설치 필요
- 투박한 디자인
- 비싸다
3.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
VR은 대부분 게이머를 대상으로 합니다. 유저 경험은 게임 콘솔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PS4와 PS5는 현재 콘솔 기반 게임 세계에서 최고를 달리고 있으며, 둘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장점
- 가격이 적절하다
- 편안하고 적절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단점
- 추적 기능에 약간의 버그가 있을 수 있다
4. 파이맥스 비전 8K 플러스
몰입형 PC 경험을 원하고 게임용 PC를 가지고 있다면 Pimax의 최신 제품은 최고의 선택입니다. 듀얼 3840 x 2160 RGB 픽셀 매트릭스 패널은 4K로 업스케일된 고해상도 이미지를 렌더링합니다. 정확히 두 개의 4K 화면과 90Hz(실험 모드에서는 110Hz)에서 실행되는 VR이 이 장치를 몰입감 있게 만듭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지 않다는 점에서 이 유닛은 확실히 하드코어 게이머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너클즈 컨트롤러, 추적 키트 및 베이스 스테이션을 추가하기 시작하면 가격이 빠르게 2000달러까지 상승합니다. 이는 키트화된 게임용 PC에 대한 상당한 투자지만 게임을 하거나 죽는 사람들을 위한 몰입형 게임의 높이를 나타냅니다.
장점
- 말도 안되는 시야
- 뛰어난 만듦새와 디자인
- 환상적인 추적
단점
- 값비싼
- 초기 보정이 까다로울 수 있음
이제, VR 헤드셋을 선택 기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최고를 원한다면 "퀘스트 2"
- 고해상도 VR 헤드셋을 원한다면 "HTC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 PS4 또는 PS5를 갖고 있다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
- 몰입형 PC 기반 경험을 원한다면 "파이맥스 비전 8K 플러스"
하지만, VR은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장에 나와있는 가상 현실 헤드셋은 사용자에게 메스꺼움, 어지러움, 심지어 발작을 포함하여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부작용은 일시적이며 VR 사용은 지속적인 손상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상자산혁명 > 메타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마트의 메타버스 진출과 빅테크 기업의 명암 (0) | 2022.02.04 |
---|---|
메타버스 코인 베스트 5 (0) | 2022.01.26 |
메타버스 대표 주자 '샌드박스'는 무엇인가요? (2) | 2021.12.19 |
오큘러스 퀘스트 2 리뷰, 그리고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비지니스 전략 (12) | 2021.09.09 |
[미국 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 줌(Zoom), 페이스북(Facebook), 유니티(Unity)의 재발견 (14) | 2021.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