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는 실제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상호 소통하고, 창조할 수 있는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에 베팅할 수 있는 최고의 회사 중 하나가 되었다. 매일 32백만 활성 사용자가 사용하는 로블록스는 책과 영화에 묘사된 것과 어떤 면에서 가장 유사한 가상현실 세계를 제공한다.
그러나 로블록스 플랫폼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당신이 "메타버스"가 메가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음의 미국 주식도 함께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Zoom Video : 'ZOOM개팅'을 아십니까?
줌은 화상 커뮤니케이션을 "대면 회의보다 더 나은" 것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누군가,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직접 만나는 경험을 뛰어넘는 것이 어렵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비즈니스 관점에서 줌은 이미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Zoom on Zoom은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약하고 화면 및 문서 공유, 채팅 기능과 같은 내장 기능을 통해 원격 근무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되었다.
줌은 직원이 10명 이상인 467,100명의 비즈니스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얼마나 많은 소규모 기업과 개인 사용자가 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명이 클라우드 비디오 서비스를 사용했거나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줌이 가까운 장래에 이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몰입하게 되는 상황을 그려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아, 그리고 42억 달러 이상의 현금 및 등가물, 부채 제로, 작년 마지막 달에 거의 43%에 달하는 잉여 현금 흐름 이익률 등은 덤이다.
비대면 소개팅 서비스가 늘고 있다. '놐놐'에서는 지역, 나이, 관심사를 기준으로 4명을 매칭하고 15분씩 순서에 따라 4명과 줌으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놐놐 운영자는 "올해 1월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3500명이 참여했다"면서 "저희가 대화해볼 만한 사람을 매칭해주니 참여자들은 생각보다 재밌게 소개팅을 했다"고 전했다.
요즘 젊은이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화상으로 소개팅을 하며 이른바 'ZOOM개팅'이란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2. Facebook: 소셜 미디어와 VR로 메타버스 시장을 접수한다.
엄청나게 수익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회사에 대해 말하자면, 페이스북은 현재 시가 총액이 거의 8,000억 달러에 달하는 지구 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조직 중 하나다.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특히 2012년과 2014년 에 Instagram과 WhatsApp 을 인수한 것에 대한 소송에 직면해 있는 정치적인 측면에서 ) 곤경에 처했지만 페이스북 자체는 현재 별 문제가 없다. 작년에 매출이 22% 성장하여 총 230억 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일을 하고 있는 중이다. 우선 자회사인 오큘러스를 통해 가상현실(VR)을 열심히 만들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기타" 수익은 2020년에 전년 대비 72% 증가한 18억 달러로, 이 중 상당 부분이 Oculus에 기인한다(정확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다).
최신 세대 헤드셋인 Oculus Quest 2는 가격과 사용성 모두에서 상당히 접근하기 쉽다. 컴퓨터에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물론 Facebook 계정만 있으면 됨) 299달러부터 시작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앱으로 완성되는 Quest 2는 사용자에게 VR 경험을 바로 선사한다. 그리고 전 세계 33억 명의 사람들이 매월 페이스북 서비스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게임, 쇼핑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Oculus는 메타버스를 주류로 끌어들이는 빠른 통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수년간, 저는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 회사라기보다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보게 될 거라고 기대합니다.”(In the coming years, I expect people will transition from seeing us primarily as a social media company to seeing us as a metaverse company.)
애플과 구글을 넘어서는 메타버스 시대의 제왕이 되고자 하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의 야심이 드러난 발언이다.
3. Unity Software: 비디오 게임은 시작일 뿐, 메타버스의 메카를 꿈꾸다.
유니티는 비디오 게임을 위한 개발 플랫폼으로 시작되었으며 여전히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유니티는 앱 생성에서 배포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22억 명의 앱 최종 사용자를 보유한 개발자를 위한 완전한 생태계이다. 그러나 유니티가 단순한 비디오 게임 이상의 열망을 갖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유니티는 설계를 위한 협업 도구로 건축가와 엔지니어에 의해 채택되고 있다. 폭스바겐은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D로 차량을 설계하고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실시간 작업 공간은 증강 및 가상 현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훨씬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설계 검토를 위해 실제 건축되기 전에 공간을 가상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공사가 시작되면 원격으로 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할 수 있다. 다른 사용 사례로는 증강 현실 또는 스마트 안경 헤드셋을 사용하여 작업자를 안내하는 교육 모듈 및 인터페이스가 있을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영역을 살펴 보자. 유니티가 처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비디오 게임만이 아니다. 이 회사는 콘서트, 스포츠 이벤트 및 기타 라이브 컨퍼런스를 가상으로 참석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관중을 완전히 몰입시키는 라이브 비디오 게임 콘테스트도 이미 화제가 되었다. 요점은 본격적인 메타버스가 존재하려면 더 많은 제작자가 필요하다는 점이고, 유니티의 유연한 플랫폼과 개발자 생태계가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로블록스와 마찬가지로 유니티도 최근 IPO를 통해 투자금을 조달했다. 따라서 빠르게 성장하는 이 회사의 주가는 엄청나게 변동성이 클 것이다. 그러나 벌써 수익성 측면에서 전환점을 통과하는 중이고, 거의 18억 달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지만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세계가 현실과 혼합되기 시작하면서 경제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5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유니티를 통해 3차원 입체세계를 구성해내는 작업을 공부하고 있고, 수년 안에 100만 명을 돌파할 것이다.
모바일 앱 개발자가 세계 1200만 명 정도 커진 것처럼 3차원 가상현실을 만드는 수많은 개발자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다
메타버스 개발자 생태계를 장악하려는 존 리치텔로 유니티(Unity) 최고경영자(CEO)의 야심이 돋보이는 발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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