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연구소/기술 동향

티끌 모아 티끌? ISA와 MZ세대의 티끌 모으기

강기원 2021. 8. 6. 08:56

제목

티끌 모아 티끌? ISA와 MZ세대의 티끌 모으기

 

 

개요

"티끌 모아 태산이다." 모르는 사람이 없는 말이다.

 

나는 잘 모르겠지만, "월급을 꼬박 꼬박 저금만 해도 남부럽지 않은 부를 축적할 수 있었던 고성장, 고금리 시대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티끌 모아 티끌이다.' 금리가 낮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10년간 아파트 값이 수직 상승하면서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면서 열심히 예/적금 모아 내 집 마련하려던 직장인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게 생겼다.

 

그런데, 최근 삼성증권의 중개형 ISA(개인 종합자산관리) 계좌의 신규 가입자 추세가 가파르다고 한다. 더 놀라운 사실은 ISA 가입자의 절반이 20,30대라는 것이다. 또한, 이들의 투자 자산 중 74%가 주식이고, 대부분 고배당 우량주를 매수했다고 한다. 대표 종목으로는 삼성전자, KT&G, 맥쿼리인프라 등이다.

 

ISA의 대표적인 혜택으로는 배당 소득에 대한 과세 이연 효과다. 즉, 계좌 해지 전까지는 15.4%의 배당 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티끌 모아 티끌'이라고 한탄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15.4%라는 티끌이라도 모아보려는 MZ세대의 노력이 티끌이 될지 태산이 될지 간단하게 살펴 보자.

 

ISA 투자 결과 분석

 

물론, ISA는 최종적으로 연금 방식으로 수령하게 되고, IRP로 전환 후 연금 방식으로 수령하게 되면 3.3~5.5%의 연금소득세가 부과된다. 하지만, 오늘은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 연금소득세를 고려하지 않겠다.

 

투자 금액은 2000만원, 투자 대상은 KT&G라고 가정한다. 또한, 투자 기간 동안 시세도 동일하고, 배당도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가격은 82,800, 배당률은 5.8%이다.

 

  • 일반 계좌의 복리 수익률 : 4.9% (5.8*(1-0.154))
  • ISA 계좌의 복리 수익률 : 5.8%

투자자는 현재 서른살, 예순까지 30년 동안 보유한다고 가정한다.

 

일반 계좌 투자 결과는 아래와 같다.

ISA 투자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자 수익의 차이가 약 24,539,582(88,542,552 - 64,002,970)원으로 원금보다 많다.

 

계산의 편의성을 위하여 최대한 조건을 단순화시키긴 하였지만, 일반 계좌는 투자액의 4배가 되었고, ISA 계좌는 투자액의 5배가 되었다. 누군가는 '역시 티끌이 맞네~'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헛, 태산은 아니지만, 동네 뒷산 정도는 되네~'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선택은 당신의 몫이고, 나는 MZ세대와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386과 훨씬 가까운 세대지만, MZ세대의 뒤를 따라

ISA 만들러 간다.

 

혹시 ISA를 만들었을 경우 담아볼 만한 한국 대표 배당 주식 리스트는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07.29 - [쌀사비파 투자 비급/한국 주식 분석] - 한국 배당 투자 포트폴리오를 위한 후보 리스트

 

한국 배당 투자 포트폴리오를 위한 후보 리스트

제목 한국 배당 투자 포트폴리오를 위한 후보 리스트 내용 한국에도 서서히 주주 친화적인 기업 문화가 정착되는 단계이다. 한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을 분석하여 배당주 포트폴리오에

shawsk.tistory.com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요약

  • 가입자격 : 소득 무관, 만 19세 이상 1인 1계좌
  • 납입한도 : 연간 2000만원, 의무가입기간 3년 (누적 최대 1억원)
  • 편입상품 : 펀드, 예/적금, 상장주식, RP, 파생결합증권, ETF/ETN
  • 편입상품 : 펀드, 예/적금, 상장주식, RP, 파생결합증권, ETF/ETN
  • 세제혜택 : 가입 기간 내 손익 통산 후 순소득 200만원 비과세, 초과분 9.9% 분리 과세

 

 

사족

누군가는 나이가 젊을수록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추구하라고 부추기기도 하지만, 사실, 젊은 사람은 시간 레버리지라는 아주 강력한 자산이 있다. 장기적으로 인덱스 펀드만 모아서 7~8%의 복리수익률을 노려도 노후에 충분한 자산을 축적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MZ세대의 티끌 모으기 전략에 박수를 보낸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7.04 - [쌀사비파 투자 비급/주식 투자 실전] - 배당주 투자 가이드 #5 - 배당 가중 방식으로 운영하라.

 

배당주 투자 가이드 #5 - 배당 가중 방식으로 운영하라.

제목 배당주 투자 가이드 #5 - 배당 가중 방식으로 운영하라. 세부 내용 대부분의 ETF는 시가총액가중 방식으로 운영한다. 하지만, 시가 총액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할 경우 비싼 주식의

shaws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