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겨울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보유 중인 에이다를 개인 지갑으로 옮기고 장기 홀딩, 즉 존버 중인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리고, 스테이킹, ISPO, 이자 농사를 통하여 부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제 블로그에서는 각각의 수익률과 리스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의 '에이다'는 안전한가요? 만일 해킹을 당해서 원금을 잃어버린다면 모든 게 허사입니다.
요로이에서 에이다 5000개가 출금되었는데 해킹인가요?
여러분에게도 어느날 갑자기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유 중인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기본 상식과 팁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코인 지갑의 기본 원리입니다.
붕어빵에는 붕어가 없고, 코인 지갑에는 코인이 없습니다.
에이다 지갑은 카르다노 블록체인에 있는 에이다 개수를 보여 주거나 거래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종의 은행 창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갑의 핵심은 Private Key와 Public Key입니다.
- 개인키 (Private Key): 에이다를 전송하거나 스테이킹하는 등 트랜잭션을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
- 공개키 (Publick Key): 에이다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지갑 주소와 연결됩니다.
간단한 송금 트랜잭션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갑돌이가 갑순이에게 에이다를 보내려고 합니다.
- 먼저 갑순이의 주소로 에이다 100개를 보낸다는 트랜잭션을 작성하고, 개인키로 서명을 합니다.
- 그리고 블록체인에서 갑돌이의 공개키로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송금이 완료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해커가 등장합니다.
만일, 철수가 갑돌이의 개인키를 알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건가요?
갑돌이가 가진 에이다를 철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록체인이 트랜잭션을 검증할 때는 Private Key만 확인합니다. 해당 트랜잭션을 갑돌이가 만들었는지 철수가 만들었는지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코인 지갑에는 코인이 없습니다. 하지만 코인을 관리할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질문해 보겠습니다.
해커로부터 내가 가진 에이다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네, 지갑의 Private Key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이제는 보유 중인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팁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지갑을 여러 개 만들어라.
예를 들면 에어드랍을 저장하는 지갑, 매일 거래하는 지갑, 장기 스테이킹을 위한 지갑을 각각 만드는 겁니다.
저도 지갑이 세 개입니다. 따라서 Private Key도 3개입니다.
단, 하나의 지갑에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드는 것은 보안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어차피 하나의 “개인키”로 관리되기 때문입니다.
계정을 하나 추가하면 동일한 개인키에서 공개키를 추가할 뿐입니다.
따라서 개인키 하나가 해킹당하면 2개의 계정이 모두 털리게 됩니다.
둘째, 안전한 인터넷을 써라.
카페에서 공개된 Wi-Fi를 사용한다면 해커에게 “개인키”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모바일 지갑을 사용한다면 더욱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VPN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바꾸자.
만일 여러 사이트에 특정 비밀번호가 있는 것으로 소문이 나면 해커가 비밀번호를 추측하고 해당 지갑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생성기”로 강력한 암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넷째. 피싱을 조심하라.
의외로 당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예를 들면 에어드랍 이벤트를 가장해서 비밀번호, 개인키, 심지어 시드 문구를 훔쳐가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PC, 노트북 혹은 핸드폰을 안전하게 관리하자.
방화벽과 안티바이러스를 설치해서 사이버 해킹을 방지하세요. 또한 장치에 지문,홍채 또는 안면 인식 기능이 있다면 이를 이용해서 보안을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라.
하드웨어 지갑이란 ‘개인키’를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해킹당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에이다 보유량이 많을수록 하드웨어 지갑 사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렛저 나노 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에이다 수량이 늘어나면서 렛저 나노 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edger Nano X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하드웨어 지갑 제조업체 중 하나인 'LEDGER' 최신 제품입니다. 그리고, 초보자와 고급 사용자 모두에게 적합한 하드웨어 지갑입니다.
렛저 나노 X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력한 보안, 프랑스 사이버 보안 기관인 ANSSI 의 보안 인증을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하드웨어 지갑
- 13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지원
- 비트코인, 이더리움, 카르다노 등 최대 100개의 어플리케이션 저장
- 윈도우, 맥, 리눅스 OS 지원
하드웨어 지갑은 보통 백업용까지 포함해서 2개를 구매합니다.
그리고 렛저 샵에서는 렛저 나노 X, 렛저 나노 S를 패키징하여 할인 판매 중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렛저 샵” 링크를 남겨 놓을 테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인 지갑 해킹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개인키(Private Key)가 해커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 시드 문구가 있으면 개인키를 만들 수 있으니 절대로 시드 문구(복구 문구)를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마세요.
2. 코인 지갑이 설치된(개인키가 저장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안전한 환경에서 사용하세요.
3. 지갑에 강력한 암호를 설정하세요. 개인키는 지갑의 패스워드로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즉, 강력한 암호를 사용하면 해킹이 그만큼 어렵습니다.
4. 코인 수량이 많다면 하드웨어 지갑을 고려해 보세요. 개인키를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커가 접근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코인 지갑 해킹 FAQ
개인키라는게 처음에 생성하는 시드구문을 말하는 건가요?? 공개키는 지갑 패스워드 인가요?
시드문구는 개인키(Private Key)를 만드는 재료입니다. 시드문구는 사람이 보관하고 개인키는 지갑이 설치된 장치(컴퓨터, 핸드폰)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지갑 패스워드는 개인키를 암호화하는데 사용합니다.
VPN도 도움이 되는군요. 누구는 큰 영향이 없다고 하던데 없는 것 보단 낫겠죠?
VPN도 레벨이 있는데, 무료 VPN 서비스는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업체가 개인 정보를 해커에게 팔아 넘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지갑 시드 문구만 안 털리면 괜찮은 거죠??? 온라인 말고 시드문구 종이에 적어서 오프라인에 보관 해도 해킹 안털리겠지요?
아닙니다.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키가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지갑은 개인키를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로 관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암호화폐 겨울,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됩니다
오늘은 코인 지갑 기본 상식과 보안에 관한 내용을 전달해 드렸는데요.
암호화폐 겨울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됩니다.
개인 지갑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스테이킹, ISPO, 이자 농사 등 본인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에이다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강세장에서 풍성한 수확을 거둘 수 있습니다.
카르다노 ISPO란 무엇인가?
2022.05.30 - [카르다노 에이다/ISPO (스테이킹)] - 코인 하락장과 에이다 존버, 그리고 카르다노 ISPO
민스왑 이자농사 가이드
2022.03.25 - [카르다노 에이다/민스왑] - 카르다노 디파이 - 민스왑 유동성 풀 만들기
감사합니다.
'카르다노 에이다 > 에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다 이자농사 비영구적 손실 APR "-289%", 폭망한 이유는? (0) | 2022.06.26 |
---|---|
카르다노 바실 하드포크 출시 7월말로 연기 (0) | 2022.06.22 |
에이다 가격 상승과 기관 투자자 투자 동향 분석 (0) | 2022.06.12 |
카르다노 NFT 대출 서비스 - FluidTokens 사용 가이드 (0) | 2022.06.06 |
솔라나는 멈추고 에이다는 달린다, 2022년 1달러 2025년 10달러? (1) | 2022.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