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 급매물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의외로 급매물 어떻게 찾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우선 급매물을 찾는 방법은 네이버 부동산에서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일단 네이버부동산앱 보는 법을 한 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는 대구에 있는 월성푸르지오라는 단지를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그리고 거래방식 중에서 매매로 선택하고 그 아래 랭킹순, 최신순 있는데 최근에 얼마에 나오는지가 중요하니까 최신순으로 하겠습니다.

 

두 번째 매물이 급매라고 되어 있습니다.

급매

 

월성 푸르지오 급매물, 자세하게 보면 매물 특징을 기재를 많이 해놓습니다.

 

11층이고 6억 7천만 원입니다. 그러면 다른 물건들은 얼마에 나오는지를 봐야 되는데요.

가격 순 정렬

가격순으로 보니 15층에 6억 4000만 원도 있습니다. 급매라고 써 놓았지만 가격은 급매 가격이 맞나 싶네요.

 

그러니까 주인이 급매라고 주장해도 실제 가격으론 급매가 아닐 가능성도 있으니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더 중요한 거는 최근에 얼마에 거래가 됐는지도 비교를 해야 되는데요. 실거래가 들어가서 최근 얼마에 거래되었는지 보세요.

실거래가

하한가가 6억 천만 원, 상한가가 6억 9천만 원입니다. 6억 7천 만원은 아무리 봐도 급매라고 하긴 어렵네요.

 

그런데 부동산 급매란 뭘까요?

 

매도자가 뜻하지 않게 갑작스러운 문제로 인해 매물이 나온 경우를 급매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 세 가지 정도가 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개인 사정으로 매도자가 해외 이민이나 다니고 있던 직장이 다른 지역으로 발령 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충분한 협상으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대출을 과도하게 안고 있는 경우입니다. 집 담보 대출을 최대로 받아 여러 측면에서 안 좋은 상황을 맞고 있다가 곧 경매로 집이 넘어가려는 부분을 피하고자 급매로 부동산을 내놓는 경우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상속 증여 비과세 등 세금 절세 때문인데요. 재산 다툼을 해결하기 위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급매물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진짜 급매물인지 확인하는 방법 첫 번째는 정확한 시세 분석입니다.

 

임장을 하기 전에 본인이 발품을 팔아 주변 부동산 매매 시세와 임대료 시세, 전월세 시세를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시 중개사를 방문해야 이게 양질의 정보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네이버 부동산같은 빅데이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갱노노, 디스코도 있지요.

 

그런데 시세보다 싸게 사면 무조건 최고냐라고 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매입한 부동산이 1~2년 정도 지났을 때 매입했던 가격보다 오르지 않거나 혹은 떨어지면 급매로 사 봐야 말짱 도루묵입니다.

 

따라서 다음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은 해당 지역에 향후 3년 정도 공급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파트 공급 물량은 부동산 지인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공급량이 늘어난다면 급매라도 매수 시점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현재 부동산은 하락장 초입입니다. 부동상 상승 신호를 꼭 확인하세요.

 

 

부동산 전망 - 반등 시그널, 상승 신호 3가지

부동산 시장이 폭락할 때 바닥을 알 수 있는 징후들은 무엇일까요? 부동산 시장이 2014년부터 무려 7년 동안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부동산 불패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었죠. 하지만 부동산 시장은

shawsk.tistory.com

 

요약해 보면 최근 거래 시세와 임대료 시세, 그리고 향후 3년 동안의 공급량을 체크하고 부동산 매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먼저 공부하고 부동산에 방문해서 급매에 대한 내용을 브리핑을 받았다면 이 매물이 진짜 급매인지 아니면 부동산 사장님이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급매라고 주장하는 건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부동산 중개사 사장님의 미사여구 때문에 부동산 한 군데 혹은 두 군데만 들리고 바로 계약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개사 분들이 가지고 있는 매물이 제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개사 분들이 생각하는 해당 지역의 시가도 다를 수가 있으니까 최소 세 군데 이상 부동산을 방문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부동산 급매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급매는 한순간에 다가오는 로또가 아닙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얻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오늘 알려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열심히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