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을 위한 장내 미생물 세계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글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을 공부하고 장 건강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 본다.
이번 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
- 장내 세균의 역할
- 음식과 장 건강의 관계
-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음식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사람의 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둘은 차이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특정 식품이나 보충제에서 발견되는 살아있는 박테리아다. 이 박테리아는 건강상의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사람이 소화할 수 없는 탄수화물 유형(대부분 섬유질)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이 섬유를 먹고 활동한다.
둘을 합쳐 장내 세균총 또는 장내 미생물 군이라고 하는데, 이들 장내 세균은 신체에서 많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적절히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균형있게 유지해서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특정 식품이나 보충제에서 발견되는 유익한 박테리아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에게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의 일종이다.
장내 세균은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소화관에 서식하는 유익한 박테리아는 유해한 박테리아와 곰팡이로부터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뢰할만한 연구에 의하면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가 면역 체계 기능을 돕고 우울증 증상을 개선 하며 비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일부 장내 세균은 비타민 K 와 지방산을 생성할 수도 있다.
지방산은 결장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의 주요 영양소 공급원이다. 그들은 유해 물질,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장의 방어막을 구축한다. 이러한 방어막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암의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음식과 장내 미생물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고당분 및 고지방 식단은 장내 세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슐린 저항성을 야기할 수 있다. 잘못된 박테리아에게 꾸준하게 먹이를 공급하면 장내 생태계는 유해한 박테리아가 기승을 부리게 되고 장 건강이 악화된다.
또한 살균제, 살충제, 방부제 등으로 처리된 가공 식품은 장내 세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항생제는 특히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복용할 때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에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장 건강으로 이어진다. 농약 등의 화학 잔류물과 항생제도 장내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어떤 음식이 프리바이오틱스인가?
값비싼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를 구입하기 전에 많은 식품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프리바이오틱스는 야채 , 과일 및 콩류에서 발견되는 섬유질의 한 종류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이러한 유형의 섬유질을 소화할 수 없지만 장내 유익균에게는 훌륭한 먹이감이 된다.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콩류
- 귀리
- 바나나
- 딸기
- 아티초크
- 아스파라거스
- 민들레 채소
- 마늘
- 부추
- 양파
프리바이오틱스는 사람이 소화할 수 없지만 장내 세균은 소화할 수 있는 섬유질 유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섬유질은 소화와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제공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떤 음식에 포함되어 있나?
요구르트와 같이 자연적으로 발효된 음식에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키우고 싶다면 살아있는 배양균이 함유된 고품질의 플레인 요구르트를 식단에 추가하면 된다.
발효식품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분이나 섬유질에서 번식하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이 될 수 있다.
자연 발효식품에는 아래와 같은 음식이 있다.
-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양배추 (사우어 크라우트)
- 잘 숙성된 김치
- 다시마 차
- 케피어 (유제품 및 비유제품)
- 살균되지 않은 자연 발효 피클 (오이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 싶다면 살균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살균이란 말 자체가 박테리아를 제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패스트푸드에 함께 나오는 식초에 절인 오이 피클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에겐 이미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이 있다.
사실 된장, 간장, 고추장, 김치 같은 발효 음식으로 구성된 한국의 전통적인 식단이 가장 훌륭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잡곡밥, 김치, 된장국만 잘 먹어도 장 건강에는 충분하다는 이야기다.
한국인의 식단에 서구식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비만과 같은 생활습관병 비중이 급증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맨날, 된장국에 밥 말아서 김치만 먹고 살 수 없다면 햄버거나 피자 대신 사우어 크라우트, 낫또, 요구르트 등 외국의 발효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에 대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장 건강이 너무 않 좋아서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꼭 의사의 진단부터 받아야한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는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로 장을 다시 채우도록 제조되었다. 박테리아의 유형, 품질 및 수량은 브랜드마다 다르다. 따라서 의사의 진료를 통하여 자신의 증상에 적합한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옆집 철수가 특정 제품을 먹고 장 건강이 좋아졌다고 해서 그 옆집 영희도 그 제품으로 효과를 볼 가능성은 별로 없다.
마치며
오늘은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점, 그리고 장내 미생물과 장 건강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그리고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평상시 식습관 개선을 통하여 충분히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직접 만들어 먹는 낫또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한 번에 섭취해서 장 건강을 지킬 수도 있다.
'사는 이야기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 건강을 위한 사우어 크라우트 만드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효능 (1) | 2021.10.28 |
---|---|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란 무엇이고 발생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2) | 2021.10.18 |
낫또의 효능, 그리고 오쿠로 낫또 만드는 방법 (6) | 2021.09.27 |
코로나 백신 부작용(통증)과 타이레놀 효과, 그리고 대체 가능한 진통제 (4) | 2021.09.24 |
친환경 수제 어성초비누 (0) | 2021.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