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혁명/이더리움

이더리움 2.0 개발 로드맵 점검, 그리고 가짜 뉴스

걍교쥬 2022. 4. 20. 20:42

안녕하세요. 2022년 이더리움에 대한 최대 관심사는 이더리움 업그레이드와 가격 전망입니다. 그러나 달갑지 않은 개발 지연 소식만 들려올 뿐입니다. 오늘은 이더리움 업그레이드를 위한 로드맵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에 따르면 "The Merge(병합)"이라고도 알려진 이더리움의 대규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6월에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베이코는 4월 11일  "병합"이 6월에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트윗했고, 4월 12일  에는 몇 달 더 걸릴 것이라고 또 다른 트윗을 올렸습니다.

 

결국 이더리움 프로토콜의 지분 증명 전환은 2022년 3분기에 계획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Bieko는 이것이 “Proof of Work의 마지막 에피소드”라고 언급했지만 지연 이유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업그레이드는 3단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비콘 체인
  • 더 머지 
  • 샤드 체인

 

 

 

비콘 체인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스테이킹 시스템을 도입하는 단계입니다그리고, 이미 출시되어 운영 중입니다.

 

더 머지

 

이더리움 메인넷과 비콘 체인을 결합하는 단계입니다머지가 완료되면 이더리움은 전체 네트워크가 스테이킹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대규모 채굴 공장 운영자도 문을 닫거나 업종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머지 일정은 2022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머지를 도킹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기술적인 난이도가 매우 높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되겠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더리움 머지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샤드 체인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샤드 체인입니다샤딩은 데이터베이스를 수평으로 분할하여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샤드"라고 알려진 새로운 체인을 생성하여 네트워크 혼잡을 줄이고 초당 트랜잭션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개발 기한은 2023년입니다.

 

그러니까 이더리움의 트랜잭션 속도는 2023년이나 되어야 개선될 것이고, 목표는 1000 TPS입니다.

 

 

2022년 업그레이드로 TPS가 개선되고 10만개를 처리할 수 있다는 가짜 뉴스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 개발 로드맵에 의한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2년 The Merge: 작업 증명 방식에서 지분 증명 방식으로 전환 완료
  • 2023년 The Shard Chain: 샤딩 체인을 이용한 속도 개선으로 1000 TPS 지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