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2

2만 원짜리 책으로 세아제강 평가손익 +450만 원

"오빠~, 세아제강 봤어요?"​"아니, 왜요?"​"오늘 10% 급등했어요"​세아제강 ​평가손익이 56%, 450만 원이다.   작년에 평가손익이 발생한 종목들을 대부분 익절한 상태라​국장 계좌의 전체 손익은  현재 -10%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올해 들어 세아제강이 급등하면서 평가손익을 메워 주고 있다.​운이 좋았다.   나는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설거지하다가  수세미 만드는 3M에 투자하기도 하고  정권이 바뀌었을 때 국장 헤지용으로 코인을 매수하기도 하고  책을 보다가  투자 종목을 선정하기도 한다.  세아제강은  "명품 우량주로 승부하라"라는 책을 보다가 ​와이프와 합의 하에 투자하기로 했다.​ 책에 소개된  전체 기업 리스트를 대상으로 네이버 증권에서 재무제표를 통해..

미국배당주 TXN(TI), MMM(3M), MO (알트리아 그룹) 투자 수익률

나는 배당가치 투자법으로  저렴하고 우량하다고 판단되는 주식에 투자한다.​작년부터 올해까지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3M,  그리고 알트리아 그룹을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에 편입했다.​​보통 3종목을 투자하면  2종목 정도 상승을 기대하는데  3종목 모두 수익 구간이다.​(3M은 53% 수익을 내고 익절했다.)2025.02.26 - [투자 연구소/투자 일지] - 미국 배당주로 1년 만에 53% 수익 낸 방법 운이 좋았다~​어차피 평생 배당받을 생각으로 종목을 선정하기 때문에  평가 수익률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보다는 배당 수익률에 집중한다. 시장 평가액은 내가 어쩔 수 없는 영역이다. 그러나 배당 수익률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다. 사람은 통제할 수 있을 때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