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선데이스왑 이자 농사 수익율이 거래소 대쉬보드에 공식적으로 게시되고 있는데 제가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유동성 풀의 실제 수익율을 계산해서 그 결과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선데이스왑 APR 279%, 1억을 투자한다면 월 이자 수익이 2천 3백만원!
현재 선데이스왑 거래소 대쉬보드에 게시된 APR, 즉 이자 농사 수익률은 약 279%입니다.
참고로 APR은 Annual Percentage Rate으로 연간 이자 수익율입니다.
만일 100만원을 투자했는데 1년 수익이 100만원이라면 APR은 100%입니다.
현재 선데이스왑 APR이 279%이니까 만일 100만원을 투자한다면 일년에 279만원을 벌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월 수익으로 계산해 보면 대략 23만원이 됩니다.
화끈하게 1억을 투자한다면 월 이자 수익이 2천 3백만원입니다.
이자 농사를 하면 한 방에 인생역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도 저만큼 수익이 나고 있는지 혹시 우리가 모르는 리스크는 없는지 이자농사의 득과 실을 따져 봐야 되겠습니다.
카르다노 에이다 이자 농사, 실제 수익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선데이스왑 출시와 동시에 시범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유동성 풀입니다. 에어드랍 받아서 갖고 있던 WMT 토큰 20개와 에이다 토큰 12개를 투자했는데 수수료를 포함한 실제 수익률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유동성 풀 생성에 들어간 총 비용은 제 지갑의 거래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 22일에 WMT 20개와 에이다 16개를 입금했고 1월 25일에 LP 토큰 약 천 오백만개와 잔액을 돌려 받았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LP 토큰을 선데이스왑 거래소에 예치했는데 예치 수수료는 4 에이다 정도 들어갔습니다.
거래 내역을 구글 시트로 옮기고 총 비용을 계산했더니 에이다 18.3개, 그리고 WMT 토큰은 19.7 개입니다.
그리고 WMT는 선데이스왑 현재 시세로 계산해서 총 비용을 계산해 보니 약 31.89 에이다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예치를 1월 25일에 시작했고 오늘이 2월 11일이니까 대략 17일을 운영했습니다.
현재 수익은 약 5.47 선데이 토큰입니다. 현 시세로 환산해 보면 3.52 에이다입니다.
이제 재료는 다 준비되었으니 APR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계산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현재 이자 3.52를 총 비용 31.89로 나누고 운영 기간 17일로 다시 나눈 다음 365일을 곱하면 됩니다.
거래 수수료를 포함한 실질적인 이자 수익율은 236.91%입니다.
선데이스왑에 게시된 공식적인 이자율은 279%이니까 대략 43%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토큰의 시세가 계속 변하기 때문이지만 근본적으로 유동성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수익율은 계속 하락할 것이고 하락폭이 얼마나 될지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시중에 떠도는 이자 농사 수익율을 무조건 맹신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카르다노 에이다 이자농사의 투자 리스크는 무엇일까요?
이제는 일반론적인 관점에서 이자농사의 리스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혹시 이자농사를 할까 말까 고민 중이신 분들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자 농사의 첫번째 리스크는 해킹입니다.
불과 몇 일 전만 해도 클레이스왑이 해킹을 당했고 코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해킹 당하면 원금이 제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데이스왑은 보안 감사를 완료하고 운영 중이니 상대적으로 해킹 위험이 낮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이자 농사의 두번째 리스크는 Impermanent Loss, 한국말로 번역하면 비영구적 손실입니다.
비영구적 손실이란 동일 기간에 토큰을 보유만 했을 경우와 유동성 공급을 했을 경우의 손익차이를 말합니다.
비영구적 손실은 원리를 설명하기가 쉽지 않으니 사용자 입장에서 2가지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처음에 투자한 코인 갯수와 유동성 풀을 해지했을 때의 코인 갯수가 달라지는데, 그 차이를 예측하기 어렵다. 즉, 유동성 공급이 끝나봐야 손실액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통상적으로 비영구적 손실과 시장의 변동성은 비례한다. 즉 변동성이 심하면 손실도 크다.
저는 100만원을 투자해서 월 20정도를 벌어 보기로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이 정도면 선데이스왑에서 이자 농사는 해 볼 만하다~고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리스크를 감안해서
보유 중인 에이다 중 현재 시세로 100만원 정도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월 평균 20만원 정도 수익이 가능할 것인가?
비영구적 손실은 얼마나 발생할 것인가?
만료 시점인 5개월 후에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보유 중인 에이다 중 800개로 두 번째 유동성 풀을 준비하는 중인데 이미 400개의 에이다는 WMT 토큰으로 교환했고 나머지 에이다 400개와 교환한 WMT 토큰으로 LP 토큰을 주문 중입니다.
그런데, WMT 토큰은 무엇인가요?
WMT 토큰은 현재 시장에서 거래 중이며 전 고점을 향해 상승 중인데, 카르다노 생태계의 리얼파이 대표 프로젝트인
월드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발행한 코인입니다.
카르다노 에이다 선데이스왑, 이자 농사 수익률 팩트 체크를마치며
오늘은 카르다노 에이다의 대표적인 DEX인 선데이스왑 이자농사 수익률 279%에 대한 팩트 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수익율만 바라보고 이자 농사를 계획 중이신 분들은 리스크를 충분히 이해하신 후에 투자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법을 어기지 않는 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법칙에서 예외가 될 수 있는 투자는 없습니다. 혹시 주위에 ‘고수익 저위험, 혹은 고수익 원금 보장’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문에서 이자 농사 수익률 계산에 사용된 구글 시트입니다.
-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 선데이스왑의 시세가 계속 바뀌니까 관련 수치는 업데이트 하셔야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QRwe-WCWBcsbhRTjcQ4GdPcdvtjlykf_vTZmg9gDRo/edit?usp=sharing
WMT 토큰은 MEXC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합니다.
MEXC 거래소 레퍼럴 링크
https://m.mexc.com/auth/signup?inviteCode=1MJJP
레퍼럴 링크 가입시 혜택
1. 10% 수수료 페이백 (매 거래마다 자동으로 지급)
2. 선물 증정금 20 USDT 지급(KYC 완료 + 선물 계정 오픈시)
3. 현물 거래량 2000 USDT 이상시 10MX 지급
감사합니다.
'카르다노 에이다 > 선데이스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데이스왑 이자 농사 가이드, 그리고 FAQ (2) | 2022.02.16 |
---|---|
선데이스왑 Reverse ISO - ISO 한 판 더! (0) | 2022.02.14 |
선데이스왑 ISO 보상 3월 1일 시작 ! (0) | 2022.02.08 |
선데이스왑 이자 농사 - 유동성 풀(LP) 만들기 (2) | 2022.01.23 |
에이다 선데이스왑 출시 확정 (0) | 2022.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