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 에이다/에이다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 분석 #1. 펀더멘탈 분석

걍교쥬 2021. 12. 7. 09:05

안녕하세요, 걍교쥬입니다. 오늘은 3세대 암호화폐라고 불리는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에 대한 펀더멘탈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준의 테이퍼링, 오미크론, 그리고 멍거의 버블 경고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비트코인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명한 투자자에게 폭락장은 기회입니다. 싸게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단, 가치가 있는 자산을 매수해야 합니다.

 

오늘은 카르다노 에이다의 펀더멘탈 분석을 통하여, 과연 카르다노 에이다에 우리의 자산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 급락

 

 

비트코인 급락

 

‘투자 귀재’ 워런 버핏의 오른팔로 불리는 찰리 멍거(Charlie Munger·97) 버크셔 헤서웨이 부회장이 현재의 버블이 IT 버블보다 심각하다고 경고하면서 비트코인(Bitcoin, BTC)이 급락하고 있다.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BTC)은 12월 4일(한국시간) 오전 8시 2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53,59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24시간 전 대비 5.25% 하락한 수치다.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최고 57,482달러에서 최저 52,496달러까지 곤두박질쳤다.

 

암호화폐 강세장에서 과도한 레버리지로 코인을 매수한 투자자들이 조정 국면에서 공포심에 의한 매도 혹은 강제 청산을 당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떠올려야 할 만고불변의 투자 원칙이 있습니다.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 분석

 

하지만, 아무리 싼 자산도 가치가 없다면 싸게 사는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의 펀더멘탈을 분석하고, 과연 미래에도 가치가 있는 자산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카르다노

 

첫째, 카르다노 에이다란 무엇인가요?

 

카르다노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과 댑(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이 구동되는 플랫폼을 지칭하며, 에이다는 이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네이티브 코인의 이름입니다.

 

둘째, 카르다노 에이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방식의 블록체인 기술인 '우로보로스(Ouroboros)'를 사용하고 있으며, 철저한 학술적 검증을 받았습니다.

지분 증명은 지분에 비례해 블록에 접근할 권한을 가지는 것으로 확장성이 뛰어나고,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으며 중앙 집중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카르다노 에이다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카르다노 에이다는 철저한 검증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보다 개발이 느리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카르다노 에이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을 알려 주세요.

 

Cardano는 분산형 앱(DApp)을 위한 다중 자산 원장 및 검증 가능한 스마트 계약으로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5단계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5 단계 개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바이런(Byron)

Cardano의 Phase 1 또는 Byron은 2017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첫 번째 버전으로 다이달루스(Daedalus) 데스크톱 지갑과 ADA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ardano의 네이티브 코인 ADA는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중 한 명인 'Ada Lovelace'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2단계: 셸리(Shelley)

두 번째 단계인 셸리는 2020년 6월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었고, 스테이킹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카르다노 플랫폼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암호 화폐 커뮤니티는 스테이킹에 높은 점수를 주는데, Shelley 출시까지 몇 달 동안 Cardano의 시가 총액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Shelly 출시와 함께 공식 Daedalus 지갑 또는 Exodus와 같은 타사 지갑에서도 직접 스테이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테이킹을 지원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Cardano 거래의 검증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카르다노 네트워크가 분산화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단계: 고구엔(Goguen)

Cardano의 세 번째 버전은 스마트 계약과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2021년 8월에 Alonzo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는 Marlowe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Marlowe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스마트 계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는 대체 가능한 토큰 및 대체 불가능한 토큰 두 가지 모두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는 이더리움의 ERC-20 및 ERC-721 토큰과 동일한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4단계: 바쇼(Basho)

Basho는 Cardano에 사이드 체인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이드 체인이 추가되면 네트워크는 초당 훨씬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드체인은 주요 Cardano 기본 레이어와 분리된 사이드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메인 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일괄 검증합니다. 

 

결론적으로 Cardano의 네트워크 성능이 향상됩니다. 

 

5단계: 볼테르(거버넌스)

Cardano의 장기 목표는 모회사인 IOHK와 독립적인 자율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볼테르 단계가 완료되면 Cardano는 진정으로 탈중앙화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Cardano 코인 보유자는 네트워크 변경을 제안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는 해당 제안에 투표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카르다노는 현재 3단계인 고구엔 개발을 진행 중이며 지난 9월12일 카르다노의 알론조(Alonzo) 하드 포크가 완료되었습니다. 알론조 하드 포크로 인해 스마트 계약 기능이 처음으로 추가됐지만, 아직까지 많은 댑을 지원하고 있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카르다노가 그들의 주장처럼 블록체인의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인지 아니면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의 영원한 패자로 군림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ardano의 새로운 기술이 암호화폐 시장에 큰 변화를 이끌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바람의 방향은 오늘이 다르고 내일이 다를 수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서 본다면 일정한 규칙을 따르며 패턴을 형성하는 큰 바람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은 부정할 수 없는 큰 바람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을 대체할 카르다노 에이다라는 중간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가격의 변화는 제일 작은 바람입니다. 그리고 예측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바람에 올라 타시렵니까?

 

 

다음 편에서는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의 기술 분석을 통한 가격 예측을 해 보겠습니다만,

작은 바람에 일희일비하다가는 큰 바람을 놓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