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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최근에 와디즈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원고를 pdf로 변환해서 펀딩을 진행해 봤는데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pdf를 판매하는 분들의 문제를 알게 됐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마케팅에 대해서 정말 많은 착각을 하고 있는데 바로 상품만 잘 만들면 된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플랫폼을 이용하면 알아서 홍보를 해 줄 것이다라는 착각입니다.

 

참고로 와디즈는 2012년 5월 설립 이래 창업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뿐만 아니라, 투자형 펀딩부터 직접 투자까지 가능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데 현재 규모, 프로젝트 건수, 중개 금액 면에서 국내 최대의 크라우드펀딩 기업입니다.

 

 

물론 아주 드물게 상품성만으로도 대박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아주 소수라는 게 바로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 상품도 정말 대단하고 유니크하고 뛰어나기 때문에 론칭하자마자 대박이 날 거라고 상상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보통 사람은 유튜브에 첫 영상을 올리자마자 대부분 쪽박을 차게 됩니다. 

 

상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실을 깨달은 분들은 더 많은 사람들한테 노출될 방식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플랫폼들을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가 있고 텀블벅이라는 크라우드 펀딩도 있습니다. 크몽이나 탈잉 등 재능 마켓을 활용하시면 분들도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내가 상품만 올리면 사람들이 알아서 구매해 줄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재능 마켓이란 프리랜서 대상의 서비스 중개 플랫폼 사업입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팔거나 이용하고 싶은 재능을 살 수 있는 시장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소소한 수준의 용돈을 벌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싼 값에 재능을 살 수 있습니다. 크몽이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분명하게 아셔야 될게 있습니다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는 겁니다. 이미 시중에 나와 유사한 상품은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활용하려고 하는 플랫폼에도 비슷한 상품이 많을 겁니다. 심지어 그들은 나보다 일찍 시작해서 많은 후기를 가지고 있을 확률도 높습니다. 이제 막 론칭하는 내가 그곳에서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게 쉬울까요? 당연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SNS를 시작하고 그때부터 홍보를 해야 됩니다. 요즘에 마케팅은 상품만을 파는 게 아닙니다. 상품을 런칭하기 전에 이미 사람들에게 호감과 신뢰를 얻어야 어떤 상품이건 사람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어서 구매합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길 가는 사람 붙잡고 전단지를 나눠 주고 있는 겁니다. 길 가다가 받은 전단지를 꼼꼼하게 살펴 보고 바로 제품까지 구매하거나 찾아 가시는 분들 있으신가요? 거의 없습니다. 근데 만약에 그 전단지를 나누어 주는 사람이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당연히 관심을 갖게 될 겁니다.

 

자기 채널을 가지고 있다는 건 미리 안면을 트는 겁니다. 내 상품이 나왔을 때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관계를 구축해 놓는 겁니다.

 
마케팅을 위해서 나만의 채널을 가지고 있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미리 채널을 만들고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내 고객을 미리 확보하는 게 핵심입니다. 상품을 론칭하고 채널을 만들어서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를 만드시는 게 아닙니다.

 

앞으로는 모든 영역에서 이와 같은 콘텐츠 마케팅이 더욱 중요하게 될 거고 광고비를 많이 쓸 수 없는 개인에게는 필수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현황

 

"콘텐츠 마케팅"이란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으며 일관된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식입니다. 직접적으로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마케팅방식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고민 중이라면 "내 상품이 좋으면, 그리고 플랫폼에 올리면 알아서 팔릴 거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내 상품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