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후변화로 인한 기업의 인식 변화, 채식 인구의 증가 등으로 대체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매일유업이 귀리 음료인 '어메이징 오트' 2종을 출시했다. 그러나, 한국에는 원래 두유(콩물)가 있었다. 귀리 우유와 두유, 두 가지 대체 음료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다.

 

매일유업이 귀리로 만든 우유를 출시했다는 소문이다.

유제품 시장에서도 가축이 아닌 곡물로 만든 '대체 우유'가 줄을 잇고 있다. 대체 우유란 말이 낯설 수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두유에 더해 입지를 굳힌 아몬드 우유(아몬드 밀크), 귀리 우유(오트 밀크) 등 곡물로 만든 우유라 생각하면 된다.

대체 우유에 적극 움직임을 보이는 기업은 매일유업이다. 지난달 귀리로 만든 '어메이징 오트' 2종을 출시했다. 핀란드산 귀리를 껍질째 갈아 만든 식물성 음료다. 앞서 매일유업은 블루다이아몬드사 아몬드 음료 '아몬드브리즈'를 국내에 선보인 바 있다.

어메이징 오트
어메이징 오트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신념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소비하는 '가치소비'를 중시하면서 대체 식품이 대중화 단계에 돌입하고 있는 가운데, 유제품 시장에서도 '대체 우유'가 줄을 잇고 있다. 

 

대체 우유란 아몬드 우유, 귀리 우유 등 곡물로 만든 우유라 생각하면 쉽다.

 

'두유 (콩물)', 우리는 이미 대체 우유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 '두유'라고 하면 기성 제품인 '베지*'을 떠올리지만, 한여름에는 동네 두부집에 가면 1리터에 4~5천원으로 국산 콩물도 쉽게 사 먹을 수 있다.

 

그래서, 조사해 보았다, 귀리와 콩의 차이를.

 

두유

영양 측면에서 두유는 일반 우유와 비슷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콩에는 자연적으로 약간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 

 

포만감, 근육 유지 및 성장을 위한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방법으로 시리얼, 스무디 또는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두유가 좋다.

 

그리고, 호르몬에 대한 연구 결과도 있다.

 

두유에는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남성이나 여성의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지 않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다.

 

두유의 이소플라본이 호르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소문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남성과 여성의 암과 심장병 위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콩 섭취가 남성의 전립선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콩의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동안 안면 홍조를 경험하는 여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귀리 우유

커피숍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귀리 우유는 풍부하고 크리미한 식감으로 사랑받고 있다. 다른 식물성 우유는 귀리 우유와 같은 거품을 만들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귀리 우유의 질감을 즐기며 라떼에서 맛이 조금 더 나을 수 있지만 단백질 함량이 낮다.

 

또 다른 문제는 첨가제다. 상점에서 구입하는 대부분의 귀리 우유에는 미각을 즐겁게 하는 질감과 맛을 촉진하기 위해 기름과 설탕이 첨가되어 있다. 

 

두유와 귀리 우유,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당신의 목적이

건강이라면 두유를 선택하는 것이 맞고,

맛이 중요하다면 귀리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 옳다.

 

건강이 최우선인 나는 두유를 선택했다.

국산콩으로 만든 무첨가 두유를 마시는 중이다. (정제염이 0.2% 들어간다.)

소화농장-흰콩두유-포장
소화농장 흰콩 두유 포장

 

국산 콩으로 만든 소화농장의 흰콩 두유다. 정말 부드럽고 고소하다. 

소화농장-흰콩두유-유리잔
소화농장 흰콩두유 

 

40팩에 37,000원으로 150ml 한 팩당 925원이다.

소화농장 흰콩두유 설명서
소화농장 흰콩두유 설명서

 

친환경 트렌드를 따라 기업들이 콩고기, 귀리 우유 등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콩으로 고기를 만들고, 귀리로 우유를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각종 첨가물을 반드시 체크해 보길 바란다.

 

마지막, 공장식 축산업의 폐해에 대한 주장들

  • 지구 온실가스의 51%가 축산업에서 나온다, 축산업이 기후변화의 주범이다.
  • 사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 많은 양의 물과 곡물이 가축에게 투입되고 한편에서는 사람이 물과 식량 부족을 겪는다.

 

당신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는 또 다른 이야기

 

홈트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해결하자! 케틀벨 스윙과 겟업

케틀벨은 홈트레이닝에 최적화된 운동기구라고 할 수 있다. 케틀벨 스윙과 겟업의 올바른 운동법을 익히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최대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shaws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