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맞았다. 병원 벽면 보드에 '아나필락시스 대응 매뉴얼'이 있었다. 아나필락시스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이번 글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무엇이고 발생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정리해 보았다.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맞으러 갔다.

 

병원에 도착해서 코로나 백신 2차 접종하러 왔다고 하니 저번과 동일한 종이를 한 장 건네준다.

 

"1차 접종 때와 동일하게 작성해 주시면 되고요, 다른 점은 1차 코로나 백신 접종일을 입력하는 난이 추가되었으니까 꼭 확인해 주세요."


간호사의 설명이다. 1차 접종일을 확인하느라 시간이 조금 지체되었다.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예정인 분들 중 이 글을 보신 분은 미리 확인하고 가면 접수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화이자 맞으러 오신 거 맞죠?"

"네"

"1차 접종하고 별 일 없으셨죠?"

"네"

"주사 맞고 15분만 대기하다가 가세요."

"네"

 

의사도 2차 접종이라 별다른 설명이 없었다. 바로 주사를 맞고 대기실에서 15분을 기다렸다.

 

의자에 앉아 있자니 병원 벽면에 아나필락시스 대응 매뉴얼이 붙어 있는 것이 눈의 띄었다. 저건 뭘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아나필락시스-대응-매뉴얼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무엇인가?

 

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틱 쇼크)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즉시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환자들에게서 관찰된 일반적인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이상 증상은 두드러기, 발진, 혈관 부종, 호흡기 및 기도 폐쇄, 메스꺼움 등이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에피네프린을 주사해서 즉각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회복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치명적이라고 한다. 그래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15~30분 대기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 확률은 얼마나 되는 것일까?

 

미국 연구진의 백신 접종 1개월 조사에 의하면 100만명당 화이자 4.7명 모더나 2.5명이 발생했다고 한다. 확률로 계산하면 각각 0.00047%, 0.00025%다.

 

걸리기 쉽지 않은 확률이다. 그리고 발병자의 대부분은 에피네프린 주사로 회복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으로 얻는 이점이 아나필락시스 위험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 중론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있어 가장 우려하는 부작용이 아나필락시스 쇼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예진을 실시하고 접종 후 15~30분간 이상반응을 관찰할 방침이다. 알레르기 반응이 생겼을 경우, 응급조치를 할 수 있게끔 응급의약품을 준비하고 매뉴얼 배포와 교육, 후송체계와 응급의료기관을 사전 지정해 대비하고 있다.

최대한 이상반응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설명이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발생 확률도 낮고 에피네프린으로 거의 치료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질병관리청도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다니 한결 안심이 된다.

 

 

심지어 '백신보험'도 생겼다.

 

지난 6월부턴 백신 접종이 증가함에 따라 다수 보험사가 경쟁적으로 상품을 출시하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백신 보장 보험'은 근육통, 두통, 혈전 등 모든 종류의 백신 접종 부작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해서만 보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발생 확률은 0.00047% ~ 0.00025% 수준인데다 거의 치료가 가능하다. 잘 생각해 보고 가입하자. 보험회사가 새로운 보험 상품을 개발할 때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코로나 2차 백신 접종을 갔다가 우연히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었다. 확률도 낮고 즉시 치료하면 거의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닌 듯하다.

 

COOV어플-코로나백신-예방접종증명-발급안내문

 

병원 한 켠에 COOV 어플로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안내문도 붙어 있었다. COOV로 발급받은 백신 접종 증명서는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잊지 말고 발급받아 놓자.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나온다고 한다, 이제 코로나도 감기나 다름없는 날이 올 수도 있다.

 

머크의 코로나 치료제 개발과 주가 급등, 그리고 목표 주가와 배당금

미국 거대 제약업체 머크가 지난주 금요일 8%가량 급등했다는 소식이다. 머크가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가 코로나 환자의 입원 가능성을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그

shawsk.tistory.com